강화도 歷史 文化

강화군 1읍 12면 18*리

강화도농부 2011. 6. 5. 23:50

강화군 1읍 12면 18*리

 

강화읍(江華邑)

강화읍은 고려전기에 강화현에 속하였고 고려 1232년(고종 19) 몽골의 침입으로 개경에서 천도 한후 강도의 소재지였으며 1377년(우왕 3) 강화현이 강화부로 승격된 이후 부치(府治)가 자리하고 있어 조선시대 이래 부내면(府內面)이라 칭하다가 1938년 강화군의 이름을 따라 강화면으로 개칭하였고 1973년 7월 1일 강화읍으로 승격되었다. 강화는 강과 연관된 지명으로 강(한강, 임진, 예성)을 끼고 있는 아랫고을이라 강하(江下)라 부르다가 강아래 아름다운 고을이란 뜻으로 강화(江華)로 개명한 듯 하다.

 

선원면(仙源面)

고려 고종때 전국 2대 사찰의 하나인 선원사(禪源寺)가 이곳에 있었다하여 선원면(禪源面)으로 호칭하였고 조선 인조 이후부터 仙源面으로 표기하고 있는데 선원은 신선이 사는 별천지 즉 이상향이란 좋은 뜻으로 사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불은면(佛恩面)

고려시대 불교가 융성할 때 이곳 고릉리에 자은사(慈恩寺)가 있었는데 이절의 이름에서 은자를 따서 부처님의 은혜를 입은 지역이란 뜻으로 불은면이라 칭하였다고 하며, 1914년 행정구역을 개편할 때 불은면과 인정면을 병합한 후에도 그대로 佛恩面으로 부르고 있다.

 

길상면(吉祥面)

조선시대에 길상산의 이름을 따라 吉祥面이라 칭하였으며 길상산에는 양마목장(良馬牧場)이 있었고 임금께 진상하던 약쑥과 감목관청에서 향탄(香炭)을 공급하는 등 이로 인해 좋은 행운이 깃들었다는 뜻으로 길상이라 하였다고 전한다.

 

화도면(華道面)

옛날에는 고가도(古加島)란 섬이었으며 강화의 최남단에 위치하여 조선시대 이래로 하도면(下道面)이라 칭하다가 1937년 하도공립보통학교 교장으로 부임하여 있던 일본인 산원(山元)의 제청으로 하도(下道)라는 명칭이 상서롭지 못하다고 하여 화도(華道)로 개칭하였다.

 

양도면(良道面)

조선시대 이후 하도면과 마주하면서 옛 진강현의 부치쪽 곧 위쪽에 자리하고 있어 상도면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개편때 위량면(位良面)과 합하고 위량면에서 양(良)자와 상도면에서 도(道)자를 따서 良道面이라 칭하였다.

 

내가면(內可面)

조선시대 이래로 내가면이라 하였는데 內可面이란 명칭은 1914년 행정구역 개편 이전에 있던 외가면(外家面)의 안쪽에 있다는 뜻으로 상대적 개념으로 붙여진 듯하다.

 

하점면(河岾面)

고려때 있던 하음현(河陰峴)의 이름을 따서 조선시대 이래로 하음면이라 칭하다가 1914년 행정구역을 개편할 때 하음면에 간점면(艮岾面)과 외가면(外家面)을 합하고 하음에서 하(河)자와 간점에서 점(岾)자를 따서 河岾面이라 하였다.

 

양사면(兩寺面)

양사(兩寺)란 두 개의 절이란 뜻으로 1914년 행정구역을 개편할 때 서사면과 북사면을 합쳐서 兩寺面이라 칭하였다.

 

송해면(松海面)

조선시대 이래 송정포(松亭浦)의 이름을 따서 송정면(松亭面)으로 칭하다가 1914년 행정구역 개편때 송정면(松亭面)과 삼해면(三海面)을 병합하고 송정면에서 송(松)자와 삼해면에서 해(海)자를 따서 松海面이라 칭하였다.

 

교동면(喬桐面)

신라 경덕왕때부터 교동현 즉, 큰오동나무 고을이라 칭하였으며 1934년 종래의 교동현의 이름을 따라 喬桐面으로 부르고 있다.

 

삼산면(三山面)

1914년 행정구역을 개편할 때 석모도(席毛島)에 있는 해명산(海明山), 상봉산(上峯山), 상주산(上主山) 등 세 개의 산이 있다고하여 三山面이라 칭하였다.

 

서도면(西島面)

1914년 행정구역을 개편할 때 강화부의 여러 섬인 주문도(注文島)·아차도(阿此島)·볼음도(乶音島)·말도(唜島) 등 네 개의 섬을 묶어서 강화본도 서해상에 분포되어 있다고 하여 西島面이라 칭하였다.

--------------------------------------------------------------------

상고시대 - 甲比古次

고구려 - 혈구군 / 신라-해구군

 

고려태조 - 940년 강화현

고종 - 1232년(몽고) 강화군으로 승격

 

조선태조 - 1394년(즉위3) 강화도호부 설치

인조 - 1627년(정묘호란) 강화유수부로 승격

고종 - 1895~1896 강화군-부로 승격

 

1906년(을사보호조약 이듬해) 강화군으로 개칭

* 1914년 행정구역 개편 시 면단위 지역명을 대부분 정함

 

1973년 강화면을 읍으로 승격

1995년 경기도에서 인천광역시로 편입

 

강화도 문화관광해설사<인천 2011-9호> 槃山 韓 壽 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