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강화군 여행바우처 사업 공고
강화군에서는 평소 국내여행을 즐기기 어려운 기초생활수급자 및 법정차상위계층 등 취약계층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국내여행 경비의 일부 지원하는 여행바우처 사업을 실시하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2012. 2. 20
강 화 군 수
1. 여행바우처 제도의 종류
○ 개별바우처 :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법정차상위계층 해당자가 개인 자격으로 신청하여 선정될 경우 개별적으로 카드를 발급받아 여행하는 바우처
○ 복지시설 단체바우처 : 사회복지사업법 등 관련 법령에 따른 사회복지시설의 명의로 신청(개별 여행바우처 신청자격에 준하여 기초생활수급자 및 법정차상위계층으로 참가자를 구성)하여 선정될 경우 단체 명의로 카드를 발급받아 단체 여행하는 바우처
○ 지자체기획 바우처 : 지방자치단체가 특별히 지원이 필요하다고 정하는 소외계층의 국내여행을 지원하는 단체 여행 바우처
2. 신청자격 및 모집 인원
○ 개별바우처 및 복지시설 단체바우처 : 66명 예정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기초생활수급자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차상위자활근로자
- 「의료급여법」에 의한 본인부담경감대상자
- 「장애인복지법」에 의한 장애인연금, 장애수당, 장애아동 수급자
- 「한부모가족지원법」에 의한 저소득 한부모가족
- 보건복지부의 행복e음 전산망을 기준으로 자격을 검증하며, 자격 검증 시점에 신청자격 요건을 충족하여야 함
○ 지자체기획 바우처 : 별도 공고
※ 개별, 복지시설, 지자체기획 여행바우처 중 1개 분야에서만 지원받을 수 있으며, 여러 개의 복지시설에서 바우처 수혜를 받거나 지자체기획 바우처에 여러 번 참여할 수 없음 |
3. 신청방법
○ 개별바우처
- 여행바우처 웹사이트(www.tvoucher.kr) 가입 후 온라인 신청(공인인증서 필요)
- 웹사이트 이용이 어려울 경우 접수처 방문하여 신청서 제출
- 만14세 이상인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법정차상위계층 본인이 신청하되, 신청자가 만14세 미만일 경우 카드를 발급받을 대리인을 반드시 명기
- 가구 내에서 1명만 신청 가능(중복 접수 시 접수 거부 및 탈락 조치)
- 2011년 여행바우처(개별/복지시설/지자체기획)를 이용한 자는 신청 불가
- 자격 증명을 위한 별도의 서류 제출 없음(단, 본인부담경감대상자의 경우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급하는 ‘차상위증명서’를 첨부하여 방문 신청)
- 가족동반을 선택할 경우 동반가족의 신상명세 정보를 기입해야 하며, 신청자와 동반가족은 (1) 모두 기초생활수급자 혹은 법정차상위 계층이면서 (2) 보건복지부 전산망에서 ‘동일 가구’로 관리되는 가구원이어야 함
※ 신청자 본인과 동반가족 중 한 명이라도 자격검증에서 탈락할 경우 모두 추첨 대상에서 제외되니 반드시 자격 여부를 확인 후 신중하게 신청하여야 함
○ 복지시설 단체바우처
- 반드시 여행바우처 웹사이트에서 온라인 신청
- 복지시설이 일괄 신청하되, 신청 당시에 여행 참가자 명단을 입력
- 2011년 여행바우처(개별/복지시설/지자체기획)를 이용한 자는 신청 불가
(단, 지원을 받은 사회복지시설이라 하더라도 지원받은 적이 없는 자로 참가자를 구성할 경우 신청 가능)
- 시설현황, 기획의도, 신청취지, 특이사항을 온라인 웹사이트에 기입하고, 사업자등록증 등 관련 증빙을 스캔하여 파일 업로드
- 그 외 지자체에서 요구하는 신청서 및 증빙도 함께 제출
- 여행 참가자가 중증 장애인 등으로 구성되어 인솔자(봉사자) 동반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인솔자 또는 봉사자가 기초․차상위 등이 아니어도 여행 참가자(준회원)로 보아 필수 인원만큼 1인당 15만원까지 지원 가능
(단, 저소득층 수혜자가 보다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인솔자 또는 봉사자 인원에 대해 바우처 사업비에서 과도하게 지원되지 않도록 함(복지시설 등에서 이들에 대한 비용을 일부 부담하게 하는 등 국가 지원과 자부담 병행))
○ 지자체기획 바우처
- 별도 공고
4. 바우처 지원내용
○ 개인여행, 가족동반여행 또는 복지시설의 단체여행 경비 일부를 여행바우처(신용 혹은 체크카드)를 통해 지원
- 지원금액 : 1인당 15만원
- 개별여행의 경우 15만원, 가족동반의 경우 30만원이 됨
- 복지시설단체의 경우 최종 승인된 인원수에 따라 인당 15만원 지원
○ 개별바우처 카드 사용처
- 여행사 이용
△ 신한카드에 “관광여행업”으로 가맹된 여행사에서 판매하는 ① 단체여행(패키지)상품 및 ② 숙박, 교통, 입장권, 렌터카 등 단독 상품
- 여행사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
△ 국내선 항공권 구입
△ 철도탑승권 구입
․ KTX 등 한국철도공사에서 판매하는 모든 열차 탑승권
․ 내일로탑승권 등 특수 탑승권 포함(단, 철도상품권은 지원하지 않음)
△ 주요 테마파크 및 워터파크(구체적인 명단은 홈페이지 참조)
△ 신한카드에 “숙박업”으로 가맹된 숙박업소(호텔, 모텔, 펜션 등)
○ 복지시설 단체바우처 카드 사용처
- 선정된 복지시설은 (1) 카드 발급에 필요한 서류를 신한카드로 송부하고, (2) 여행바우처 웹사이트에서 공개 견적 요청을 통해 여행사를 선정하여야 함(상세 내용 홈페이지 참조)
- 온라인 공개견적을 통해 채택된 여행사에서만 결제 가능
- 여행 전 전체 견적의 50%를 선금 결제하고, 여행 후 잔금을 결제
△ 여행에 불참한 사람이 있을 경우, 해당자에게 배정된 예산(인원수×15만원)은 사용해서는 안됨
△ 당일 취소 등으로 여행사에서 취소 수수료가 부과될 경우에도 여행바우처 카드로 결제해서는 안됨(수수료는 시설에서 별도 부담해야 함)
5. 공고 및 접수 기간
○ 공고기간 : 2012.2.20(월) ~ 2012.2.29(수)
○ 접수기간 : 2012.3.2(금) ~ 2012.3.16(금)
- 해당 접수기간에 신청한 자에 한해 유효한 신청으로 접수 처리
- 접수순서대로 선정되는 것이 아니며, 신청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자에 한해 추첨 및 심사 등 절차를 거쳐 최종 선정함
- 방문접수 장소 :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 내 여행바우처 접수처
- 접수방법
△ [ 온라인 신청 ] 여행바우처 홈페이지에 접속, 회원가입하고 온라인 신청
△ [ 방문 신청 ] 접수기간 내에 방문접수처를 방문, 신청서 접수
6. 향후 일정 안내
○ 선정 결과 공지 : 2012.3.19(월), 여행바우처 및 강화군청 홈페이지
- 개별바우처 : 공고 후 신한카드에서 본인에게 전화 확인 거쳐 카드 발급
- 복지시설 단체바우처 : 신청서를 신한카드로 송부하고 공개견적을 통해 여행사를 채택하면 자동으로 카드 발급
7. 기타
○ 접수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기재된 내용이 사실과 다를 경우 바우처 선정을 취소할 수 있음
○ 부정한 목적으로 제출 서류의 전체 또는 일부를 위조 혹은 변조하거나 허위 기재한 경우에는 선정 무효 및 향후 여행바우처 수혜자로 선정됨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
○ 제출서류에 허위사실을 기재하거나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바우처를 지원받은 때에는 관련 법에 의거 형사처벌 및 보조금을 환수하며, 목적 외 다른 용도로 사용하거나 부적절하게 사용한 경우에는 지원하지 아니함
○ 신청 서류 등의 기재 잘못으로 본인에게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착오 없이 신중하게 작성하여 주시기 바람
○ 바우처 최종선정자에 한하여 바우처 카드발급 등이 유선 안내되며(개인에 한함), 선정되지 아니한 자에 대하여 별도 안내조치 없음(선정결과는 홈페이지에서 확인)
○ 여행상품 변경, 취소 등은 여행사와의 계약 및 여행약관에 따라 처리되며, 본인 사정에 의한 상품 취소 등으로 인한 수수료 발생 분은 바우처에서 지원되지 않음
○ 여행 시 안전과 사고발생 시 보장 등을 위해 여행자보험 가입 권장
○ 2012년 여행바우처에 선정된 후 전혀 사용하지 않더라도 2013년에는 신청 자격이 없으므로 신중하게 신청해야 함
문의처 : 강화군관광개발사업소(032-930-4338) 또는 인천광역시관광협회 ( 032-432-4590)
붙임 : 자주 묻는 질문
자주 묻는 질문(FAQ) |
1. 여행바우처 신청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 신청자격은 기초생활보장수급자와 법정차상위계층입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의료급여법, 장애인복지법, 한부모가족지원법에 근거한 법정차상위계층이 신청대상입니다.
- 자격 검증은 보건복지부 행복e음망에 등재된 기초생활보장수급자와 법정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합니다.
2 신청은 어디로 하나요?
- 온라인 신청방법 - 여행바우처 홈페이지 http://www.tvoucher.kr/ 에서 본인의 공인인증서를 통한 회원가입 후 온라인 신청
- 오프라인 신청방법 - 각 지역의 주민센터에 신청서 서면 접수(공인인증서가 없는 경우, 컴퓨터 사용이 불편한 경우 오프라인 접수 요망)
- 단, 법정차상위계층 중 본인부담경감대상자의 경우 온라인 자격검증이 불가하기 때문에 오프라인으로만 접수를 해야 하며 건강보험공단을 통해 차상위자격증명을 발급받으셔서 거주지역 접수처로 방문해 주십시오.
3. 신청은 빨리 할수록 좋나요?
- 선착순으로 수혜자를 결정하는 지역은 없으므로 마감 전에만 접수하시면 됩니다.
4. 신청시 잘못된 정보를 기재하고 완료되었는데 어떻게 수정하나요?
- 보건복지부 자격검증 관계로 신청정보를 수정할 수 없으며, 삭제 후 다시 신청하셔야 합니다.
- 홈페이지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 참여신청현황 메뉴로 이동합니다. 조회된 신청내역을 선택하신 후(“2012”년 클릭) 상세 내역 하단의 “삭제”버튼을 클릭하면 신청 내역이 삭제되며, 다시 한 번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5. 신청자가 미성년인데 가능한가요?
- 가능합니다. 단, 만 14세 미만의 경우 카드 발급이 불가하므로 신청 시에 카드를 발급받을 만 14세 이상자의 정보를 함께 기입하여야 합니다.
6. 복지시설의 신청시 제한인원은 어떻게 되나요?
- 복지시설 단체바우처의 신청인원 제한은 각 지역별로 다를 수 있으므로 지역별 공고문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여러 시설에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기 위해 한 개 시설에서 참여하는 인원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며, 신청자 중에 일부 인원만 승인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7. 2011년도에 혜택을 받은 복지시설은 신청이 불가한가요?
- 2011년도에 여행바우처 혜택을 받은 복지기관이더라도 여행바우처 혜택을 받지 않으신 다른 대상자로 구성을 하여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 또한 인솔자는 작년에 다녀오신 분이더라도 이번년도에도 재신청이 가능합니다.
8. 복지기관의 대상자가 여행을 못가게 되면 구성원 변경이 가능한가요?
- 구성원 변경이 필요하실 경우 관할 지자체로 문의하여 주세요. 지자체에서 변경을 승인할 경우 변경이 가능합니다.
9. 온라인 신청이 제대로 되었는지 어디서 확인하나요?
- 신청확인은 로그인 후 홈페이지 오른쪽 상단 <마이페이지> 클릭 → <참여신청현황>에서 확인 바랍니다.
10. 신청하여 자격검증만 통과되면 모두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 안타깝지만 한정된 예산으로 인하여 모든 분들에게 혜택을 드릴 수는 없습니다. 선정 절차를 통해 선정된 분들에 한해 여행바우처 카드가 발급됩니다.
11. 선정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 개별바우처는 자격검증을 통과한 분 중 각 지역별로 전산추첨을 하여 선정되며, 복지시설 단체바우처는 별도 심사를 통해 선발됩니다.
12. 문화바우처, 스포츠바우처 수혜자는 신청시 불이익을 받나요?
- 그렇지 않습니다.
13. 선정 여부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개별통보를 하나요?
- 여행바우처 수혜자는 각 지역별로 결정되고, 그 결과는 전국 공통적으로 여행바우처 홈페이지에 공고되니 홈페이지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별 통보 여부는 지역 사정에 따라 상이합니다.
14. 개별바우처 카드 발급시 신용카드/체크카드가 있는데 선택하는 대로 발급이 되나요?
- 선택은 자율이며 신용카드로 선택하신 경우 카드회사에서 신용도 체크 후 발급합니다. 신용도가 기준에 미치지 못할 경우에는 체크카드로 발급됩니다.
15. 신청했을 당시 신용/체크카드로 선택했는데 체크/신용 카드로 변경할 수 없나요?
- 여행바우처 수혜자로 선정이 되면 신한카드에서 카드발급을 위해 유선연락을 합니다. 그 과정에서 신용/체크 카드 선택 변경이 가능합니다.
16. 기존에 신한카드를 가지고 있는데 별도로 카드를 발급받아야 하나요?
- 여행바우처 카드는 지원금 사용 기능이 부가된 특수카드이므로 별도로 발급받아야 합니다.
- 참고로 일반 신한카드, 문화바우처/스포츠바우처 신한카드와는 별도이며, 해당 카드로 여행바우처 사용처에서 결제할 경우 지원금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17. 수혜자로 선정된 복지시설의 카드발급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 복지시설은 홈페이지의 <공지사항> '복지단체 법인카드 발급 안내 및 법인카드신청서' 글을 확인하시고 공지되어 있는 구비서류 및 신청서를 신한카드사에 보내주십시오.
- 여행바우처 홈페이지 <여행견적이용안내>를 숙지하신 다음 <여행견적요청/제출>에서 계획하고 있는 여행견적 및 내용에 대해 글을 올려주십시오.
- 견적을 올린 여행사 중 채택을 하시면 법인 카드를 발급해 드립니다.
- 채택한 여행사가 신한카드에 등록되어 있는 ‘여행사’인지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8. 작년 여행바우처 수혜를 받은 복지단체인데 소지하고 있는 카드를 사용하면 되나요?
- 2011년 여행바우처 복지단체 법인카드는 2012년도에는 유효하지 않으며 재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19. 개별바우처 카드 발급절차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 여행바우처 카드는 신한카드로 발급되며 카드 발급을 위해 신한카드사에서 수혜자분께 유선으로 연락하여 발급할 카드와 연결할 계좌번호에 대한 정보를 확인한 후 개별적으로 발송해 드립니다.
20. 여행사에서 사용하려고 하는데 상품결제는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여행사에서만 사용해야 하나요?
- 수혜자로 선정된 후 발급해 드린 여행바우처 카드를 사용하면 홈페이지에 소개된 상품이외에 전국의 신한카드 가맹 여행사 또는 지정된 사용처에서 결제하셔도 됩니다.
21. 소셜커머스, 지마켓, 11번가 등에서도 결제가 가능한가요?
- 소셜커머스나 오픈마켓 사이트들은 여행바우처 사용처가 아니기 때문에 사용 시 지원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22. 여행사에서 결제할 경우 여행사에 판매하는 패키지 상품만 결제해야 하나요?
- 바우처 카드를 여행사에서 사용할 경우 국내 패키지 상품뿐만 아니라 단일상품(숙박, 교통, 입장권 등)을 구매할 경우에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23. 사용가능한 숙박업소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사용가능한 숙박업소는 전국의 3만 5천개 업소가 있기 때문에 홈페이지에 모두 등록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한국관광공사로 별도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당 숙박업체에서는 <여행바우처>사업에 대해서는 모르니 별도로 문의하지 않으셔도 됩니다(신한카드 결제가능 여부만 확인)
- 숙박업소의 경우 소규모 업체가 많아 자동정산(지원금으로 결제)이 안될 수 있으니 이럴 경우를 대비하여 여행바우처와 연결된 계좌에 숙박비만큼의 잔액을 입금하신 뒤 여행을 가시기 바랍니다.
- 결제 후 통장잔액을 확인하여 수혜자분의 통장에서 금액이 인출되었을 경우 연락주시면 확인 후 지원금 내에서 환급처리 하여 드립니다.
- 반드시 여행바우처 카드로 결제 하시기 바라며 타 카드나 현금으로 결제하신 경우에는 지원이 불가합니다.
24. 지원금에서 초과되는 상품은 어떻게 결제해야 하나요?
- 신용카드
․ 여행바우처 사용처에서 결제 : 결제가 완료되며 지원금내에서 사용한 금액은 본인한테 청구되지 않습니다. 지원금에서 초과되는 금액만 고지서가 발송됩니다.
․ 그 외의 장소에서 결제 : 결제가 완료되며 사용한 금액전부 고지서 발송되며 지원금 정산 불가
- 체크카드
․ 여행바우처 사용처에서 결제 : 결제가 완료되며 지원금내에서 사용한 금액은 본인한테 청구되지 않습니다. 지원금에서 초과되는 금액 결제시 여행바우처와 연결된 계좌에 잔액이 있어야 결제 완료됩니다.
․ 그 외의 장소에서 결제 : 체크카드에 잔액이 없을 경우 결제 되지 않지만 수혜자의 개인잔액이 있을 경우 인출되며 결제됩니다.
25. 결제하려고 카드 잔액을 조회해 봤는데 0원 이라고 나오는데 어떻게 결제하나요?
- 체크카드 안에는 지원금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 단, 지원금은 현금의 형태로 계좌에 넣어드린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현금인출, 계좌이체는 불가하며 잔액조회를 하여도 0원으로 나옵니다. 따라서 일부 결제처에서 계좌이체를 통한 현금 결제를 원하는 경우에는 여행바우처 지원금으로 결제하실 수 없습니다.
- 여행바우처 사용처에서 지원금만큼은 통장 잔고가 없어도 문제없이 결제하실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 여행바우처 지원금 잔액조회는 신한카드 상담센터 1544-7000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26. 여행바우처 사용처라고 나와 있는 곳에서 결제하려고 하는데 그곳에서는 ‘여행바우처’ 사업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는데요?
- 발급해 드린 카드는 지원금이 탑재되어 있는 점 외에는 일반 신한카드와 동일하므로 결제 시 ‘여행바우처’ 사업에 대한 별도의 문의는 하지 않으셔도 되며 일반 신한카드 사용자처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27. 결제처에서 비밀번호를 입력하라고 하는데 어떻게 알 수 있죠?
- 비밀번호 등록은 1544-7000으로 전화하셔서(2번→4번→0번) 문의하시면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28. 호텔상품을 결제했는데 조식이 함께 나오는 상품인데 결제해도 지원받을 수 있나요?
- 여행바우처는 음식점에서의 결제시 지원이 불가하나 호텔 등 일부 숙박업소의 경우 숙박을 하면 조식을 제공하는 경우에는 제외입니다. 하지만 조식을 별도 결제하는 경우 지원이 불가하니 유념하여 사용하셔야 합니다.
29. 분명 여행바우처 사용처임을 확인하고 결제했는데 왜 결제금액이 수혜자 본인에게 청구되었나요?
- 결제를 취소하고 지원금이 복원되기 이전에 재결제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카드 결제를 취소할 경우 취소 정보가 카드사로 접수되기까지 최대 1주일 가량 소요되며, 그때까지는 수혜자는 이미 지원금을 쓴 것으로 간주됩니다.
- 따라서 결제를 취소한 경우에는 즉시 재결제하지 말고, 한도가 돌아온 것을 신한카드측에 확인하고서 재결제해야 합니다.
- 또한 간혹 사용처에서 취한 임의의 조치(업종 수정 등)로 여행바우처 사용처 지정이 끊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 본인 과실 없이 시스템 상의 문제로 본인에게 청구된 경우 신한카드 여행바우처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확인 후 사용금액을 환급합니다.
30. 개별바우처 수혜자인데 결제 후 제출해야 할 증빙서류가 있나요?
- 여행바우처 사용처에서 결제만 해 주시면 되고 별도로 제출해야 할 서류는 없습니다. 결제와 동시 지원금이 소진되면서 정산되는 시스템입니다.
31. 카드를 할부로 이용해도 되나요?
- 할부를 이용할 경우 정부 지원 예산에 막대한 할부 수수료가 부과되므로 불합리합니다. 할부 이용할 경우 바우처 지원금이 일체 지원되지 않으므로 절대로 할부로 이용하지 않도록 주의 바랍니다.
- 단, 예를 들어 50만원을 이용하여 자부담이 35만원 발생하는 경우, 일단 15만원을 일시불 결제하여 지원금을 사용한 후, 나머지 35만원을 다시 한 번 결제하면서 본인 비용으로 할부 결제를 하는 것은 무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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