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의 건강 이야기

호흡기관에 좋은 식품

강화도농부 2011. 12. 22. 22:56

호흡기관에 좋은 식품

식품명 영양과 효능 특성과 이용
달맞이꽃
종자유
일반 식용유에는 거의 없는 감마 리놀렌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외상과 피부염, 비만의 개선작용, 천식치료, 항혈전작용과 항염작용 등 많은 생리 활성작용을 한다.
늦여름부터 가을에 걸쳐 노란색의 꽃이 핀다. 기름을 섭취
더 덕 인삼과 같은 사포닌과 스테롤 성분이 함유.
거담, 폐열 제거, 조혈, 항피로작용, 자양 강장이나 허약자의 치료와 몸을 덥게 하고 면역력을 향상.
사삼이라고도 하며 녹즙을 내어 섭취해도 좋고, 구이나 장아찌로 조리 한다.
도라지 알칼리성 식품으로 옛부터 폐의 기능 활성, 인후의 보호작용, 뱃속의 냉기는 물론 한열을 없애주는 약초로 사용. 도라지만을 삶아서 물만 마셔도 감기로 인한 코막힘 현상은 사라지며, 기침도 말린 도라지에 생강과 율무를 넣고 끓여 마시면 효과가 뚜렷하다.
동충하초
버섯
지방, 단백질, 핵산 등이 함유.
강장,진정, 진해제로 사용.
허약 체질, 발기부전증, 폐결핵의 토혈, 해소, 빈혈 등의 치료.
180ml의 물에 동충하초버섯 10g 정도를 넣고 미지근한 불로 1시간 가량 끓인 다음 건더기는 버리고 병에 넣어 식후 하루 2번(커피잔 1잔)씩 음용한다.
둥글레 몸을 왕성하게 하며 오장을 튼튼히 하고 당뇨병이나 폐결핵 환자에게 효과 일명 둥글레라고 하는 황정을 소주에 담아 1개월쯤 지난 다음 취침 전에 1잔씩 마시면 좋다.
도두
(작두콩,칼콩)
다른 콩에서 볼 수 없는 비타민A와 C가 마른 도두에 들어 있으며 비타민 B군이 일반 콩의 4-5배가 된다. 잇몸병과 축농증, 비염, 치조농루, 치통, 구내염, 종기, 습진, 화농성, 염증성 질환치료에 이용.
붉은콩, 흰콩 두 종류가 있으며 물에 담근 후 여러 번 우려서 이용.
로얄제리 및 꿀 장기 보관하여도 썩지 않는 것은 강력한 살균능력에 기인하며 감기의 예방, 이질, 폐렴, 피부병 등에 효과가 있는 천연 약제.
여왕벌의 먹이인 로얄제리에는 필수아미노산이 10여종 이상이 있어 피부미용, 조혈기능, 신경, 면역계 활성작용 등에 인정받고 있다.
꿀물, 곶감, 수정과에 이용
이태리 상추류-
롤로로사.
롤로
철과 마그네슘, 칼륨, 칼슘, 인과 유황을 함유.
신경계통과 폐조직의 세포를 만들어 내며 혈액의 정상적 흐름을 유지,
감기치료, 기관지치료, 열내림의 효과가 있다.
로사는 이태리말로 장미색처럼 붉다는 뜻을 의미한다.
쌈채로 이용되고 겉절이 무침등으로 쓰인다. 횟거리나 요리 장식용채소로 사용.
 무순이 특유한 매운맛과 향기성분은 메칠메르캡탄과 배당체 시니그린의 분해로 생긴 머스타드 오일이다. 비타민 C의 함량은 파종 후 7일째가 최고치에 달한다. 열을 제거하고 폐활동을 활발하게 한다.
된장양념, 토란조림 등이나 스테이크 등에 곁들인다.
맥문동 폐를 보하며 자양 강장효과, 진해작용, 거담작용, 해열작용에 효과가 있다. 국을 끓일 때마다 맥문동을 넣어 섭취하면 신체기능이 좋아진다.
 모 과 기침약의 최고 치료제이며 사포닌과 타닌은 콜레스테롤치를 낮춰주며 간장과 신장활동을 원활하게 해 준다. 정과를 만들거나 술과 차로 이용, 얇게 썬 모과에 대추를 넣어 끓인 모과차와 건조한 모과를 술에 3개월 이상 침지시켜얻은 모과술은 좋은 기호식품.
수분과 당분으로 구성. 배설을 촉진하고 해열작용을 하며, 갈증을 없애주고 해소나 기침 등에 좋은 약제, 소화를 촉진시키며, 알콜의 작용을 중화시키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과음한 이후의 배즙 섭취는 알콜 해독작용을 돕는다. 담이 많은 기침을 할 때에 배즙과 생강즙에 꿀을 타서 복용,
당뇨나 기타 합병증에서 오는 갈증에는 배즙에 꿀을 넣고 달인 다음 수시로 복용하면 소갈현상이 없어진다.
복숭아 담배로 인한 니코틴이 제거되며 폐 질환이나 폐 기능이 약한 사람에게는 효과가 좋은 과실이며 혈액순환을 돕는 혈약이기 때문에 피부미용제로도 쓰인다.
씨를 도인이라고 하는데 진해 거담제, 월경불순과 월경통의 첨약제로 쓰인다.
말린 꽃을 백도화라 하는데 이뇨작용과 변비을 치료.
도인과 행인(살구씨)을 섞어 생강탕과 함께 먹으면 효과가 있다.
잎은 말려 열탕하여 마시면 두통과 복통에 효과.
살구,살구씨 씨를 행인이라 하며 진해 거담작용,이뇨작용, 편도선, 부종, 유선염, 숨이 차고 해소가 심할 때 등 광범위한 약제. 특히 폐를 깨끗이 해 주는 성약. 살구씨와 복숭아씨를 50:50으로 볶은 다음 가루로 만들어 가루 또는 환으로 하루 2g(커피스픈) 또는 10환씩 복용.
씨를 볶아 가루로 만든 다음 꿀에 넣고 끓인 후 식전에 조금씩 먹으면 치료 효과가 있다.
쑥 갓 파와 생강, 쑥갓을 한데 넣어 끓인 물을 마시면 발한작용이 일어나 몸의 열이 떨어지고 기침, 해소, 천식에 좋고, 거담효과가 뛰어나다.
종기가 났을 때 생잎을 찧어 붙이면 좋고, 타박상이나 삐었을 때 생즙으로 온습포를 만들어 붙이면 통증이 가라앉고 부기가 내린다.
생즙 내어 하루에 반 컵씩 아침 공복에 마시면 식욕 증진과 위장이 튼튼해진다.
잎과 줄기를 건조시켜 헝겊에 싸서 욕조에 넣고 침탕했을 때는 어깨결림이나 냉증, 신경통에 효과가 있으며 감기 환자의 목욕법으로 특효..
자 소
(차조기)
칼슘, 인, 카로틴, 비타민A. B. C를 함유하고 있고 진정, 기침해소, 진통, 이뇨제로 쓰인다.
쌈거리, 방부작용이 있어 생선에 의한 중독을 중화하는 역활.
표고버섯 면역력을 강화하는 식품.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 표고버섯 뒷면에 있는 포자에 함유된 물질이 우리 신체에 섭취되어 바이러스를 공격하는 인터페론을 증가시키는 강한 힘을 가지고 있다.
감기열과 몸이 나른할 때 국물을 먹으면 기분이 가벼워진다.
건조된 표고버섯을 3-4개를 3컵의 물에 2시간 정도 불린 다음 미지근한 불로 20-30분 끓인 후 버섯은 요리하여 먹고 국물을 조석으로 마신다. 이때 생강을 넣어 끓여 마시면 발한이 촉진되며 자양 강장효과가 있는 꿀을 넣어 마시면 좋다.
호 도 호도의 지질은 녹는 점이 낮고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양질의 건성유이다. 한방에서는 변비, 기침 및 구리독의 해독 등의 약제로 쓰이며 기관지염, 폐결핵, 이뇨제 등으로 널리 이용.
저녁 식사 후 2개의 호두를 그대로 먹거나 과자나 요리의 첨가제로 쓰인다,
호 박 단맛은 설탕과 포도당이며 비타민A, 황색은 카로틴과 크산토필이다.
가래, 기침, 해소 천식, 산모의 영양 및 요 배설을 유도하며 부기를 내리는 식품이다.
쪄먹거나 범벅, 죽 등으로 늙은 호박을 널리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