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도~

인천 강화 선두마을 「아름다운 해안마을 만들기」 사업 본격 추진

강화도농부 2011. 12. 22. 19:44

 

인천 강화 선두마을

「아름다운 해안마을 만들기」 사업 본격 추진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국토해양부와 5개 지자체가 상호 협력하여 추진하는 「해안마을 미관개선 사업」을 12월말까지 각 지역별로 착수한다고 밝혔다.


 해안마을 미관개선은 해안권발전 시범사업*의 일환으로서 해안마을의 각종 구조물, 가로, 생활공간, 자연환경 등의 경관디자인을 개선․정비함으로써 해안마을의 경관적 가치를 향상시키려는 목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 정부는 국토의 대외개방형 미래 신성장축 육성을 위해 국토의 초광역개발권 기본구상을 발표(‘09.12월)하고, 동서남해안권발전 종합계획(남 ’10.5월, 동․서 ‘10.12월)을 수립


 * 시범사업은 초광역개발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고 지역간 연계효과가 큰 사업 위주로 지자체 및 각계 전문가 협의, 공모 등을 거쳐 선정하여 ‘10년부터 추진


 이 사업은 인천 강화(선두마을), 전북 부안(궁항마을), 전남 고흥(구룡마을), 경남 하동(구노량마을), 울산 동구(주전마을) 등 5개 지역을 대상으로 시행하며, 국토해양부와 5개 시․군이 상호협력하여 2014년까지 총 222억원(국고보조 111억원)을 투입하여 단계적으로 완공된다.


 해안마을 미관개선 사업은 해안마을 고유경관의 훼손을 막고 아름답고 매력적인 해안공간 창출을 통해 ‘찾아오고 싶은 해안마을’을 조성하겠다는 취지로 해안마을 지형, 건축물, 자연환경, 생활환경을 조화롭게 보전․형성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인천 강화의 선두마을 『고마워요! 선두갯벌마을』이라는 경관테마를 선정하고, ① 해안나들길 만들기(나들길 쉼터․바닥포장․안내시설 조성), ② 커뮤니케이션 광장 만들기(어판장 광장 및 선착장길 조성), ③ 해안마을 가꾸기(마을 진입부․안길 및 도로변 정비) 등으로 경관개선 사업을 구체화하고 있다.

 

                                해안마을 미관개선 사업 개요

구분

사업시행자

사업기간

총사업비

(억원)

사업내용

인천 강화

선두마을

강화군수

‘10~’13

45

해안나들길 만들기

(나들길 쉼터․바닥포장․안내시설 조성)

커뮤니케이션 광장 만들기

(어판장 광장 및 선착장길 조성)

․해안마을 가꾸기

(마을 진입부․안길 및 도로변 정비)

 

 

해안마을 미관개선 사업 조망도

 

□ 인천 강화 선두마을

 

ㅇ 해안나들길 쉼터 조성(해안나들길 만들기)

 

ㅇ 어판장 광장 조성(커뮤니케이션 광장 만들기)

 

ㅇ 마을 진입부 정비(해안마을 가꾸기)

 

 

해안경관 조망공간 조성 사업 조망도